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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대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유한대학교(이하 “본 대학”이라 한다)는 개인정보 보호법 및 동법 시행령 등 관련 법령 및 내부 개인정보보호 규정 등을 준수하여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본 대학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입시, 학사행정 및 일반행정 업무 처리 : 신입생 선발, 학사행정 및 일반행정 업무 등의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기타 서비스 업무 처리 : 취업지원, 도서관 이용, 평생교육원, 보건관리, 장학금 지원 등의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발전기금 기탁자 관리 : 발전기금 기탁자 관리 및 기부금 영수증 발급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본 대학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개인정보보호 포털(https://www.privacy.go.kr)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 기관명에 ‘유한대(교육부 유한대학)’ 입력 후 조회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본 대학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으며,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개인정보보호 포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개인정보보호 포털(https://www.privacy.go.kr/)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 기관명에 ‘유한대(교육부 유한대학)’ 입력 후 조회‧확인

제4조 개인정보의 파기

  • 본 대학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1조(개인정보의 파기)에 따라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처리 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다른 개인정보와 분리하여서 저장‧관리하여야 한다.

    ※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 또는 TABLE, 이하 DB로 함)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 파기절차 :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즉시 파기됩니다.

    • ☞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며,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아니하도록 확실하게 조치하여야 한다.

제5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본 대학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관련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해당하는 경우와 동법 제18조제2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 유한대학교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6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 본 대학은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를 준수하여 다음과 같이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처리위탁 바로가기(https://www.yuhan.ac.kr/bbs/data/list.do?menu_idx=3065)

  • 본 대학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 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처리하는지를 교육·감독하고 있습니다.

  •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대학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유한대학교는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합니다.

  • 개인정보 취급 담당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를 지정하고 그 인원을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과 더불어 개인정보취급자에게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 등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접속기록의 보관 및 점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식별자 ID, 접속일시, 접속자 IP 주소, 수행업무 등)을 최소 2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분실·도난·유출·위조·변조 또는 훼손 등에 대응하기 위하여 접속기록 등을 월 1회 이상 점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정보를 다운로드한 것이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내부관리 계획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사유를 반드시 확인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중요 개인정보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유한대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트래픽의 통제는 물론 불법적으로 정보를 변경하는 등의 시도를 탐지하고 있습니다.

  •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제8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 ① 정보주체는 본 대학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열람요구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4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가.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나.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 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다.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라.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마.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개인정보 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요구할 수 없습니다.

    •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개인정보 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 니다.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동법 제37조제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유한대학교에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유한대학교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본 대학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관련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하며, 본인 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 원본 또는 사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① 본 대학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구분 부서 직위 성명 연락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총무처 처장 김옥규 02-2610-0460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총무처 팀원 한성수 02-2610-0464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정보보안담당자)
    교학처 종합정보센터 센터장 황성호 02-2610-0340
  • ② 정보주체는 본 대학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있습니다. 본 대학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을 아래의 부서를 통하여 청구할 수 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
    구분 부서 직위 성명 연락처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부서 총무처 개인정보보호담당자 한성수 02-2610-0464
    개인정보 열람청구 처리부서 열람청구 개인정보 처리부서 개인정보처리자 해당 담당자 교내 전화번호부 참조
  • ②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개인정보보호 포털(http://www.privacy.go.kr)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를 통하여 개인정보를 열람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기관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정보주체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행정심판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12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 ① 본 대학은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의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별도의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규정에 따라 안전하게 처리합니다.

  • ② 영상정보처리기기 책임자 및 담당자

    영상정보처리기기 책임자 및 담당자
    구분 부서 직위 성명 연락처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책임자 총무처 처장 김옥규 02-2610-0460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담당자 시설관리팀 팀원 현덕진 02-2610-0474

    주) 영상정보는 시설관리팀에서 관리하며, 영상정보 열람 등에 대해서는 시설관리팀에 문의하시면 이에 대해 처리해드릴 것입니다.(단, 정보주체 본인임을 확인 할 수 있는 신분증 원본 또는 사본 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③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현황
    설치 위치 및 수량 안내판 부착장소
    평화관 내부 7

    입구
    (건물별 안내판 설치)

    평화관 옥상(흡연실) 1
    봉사관 18
    봉사관 옥상(흡연실) 1
    봉사관 E/V 내부 1
    자유관 내부 3
    학생회관 17
    나눔관 내부 7
    나눔관 옥상(흡연실) 1
    나눔관 E/V 내부 4
    나눔관 잡카페(내부, 힐링센터입구, 카페, 서점) 8
    창조관 내부 4
    창조관 옥상(흡연실) 1
    창조관 E/V 내부 2
    유일한기념관 내부 21
    유일한기념관 옥상(흡연실) 1
    유일한기념관 E/V 내부 2
    유재라관 내부 9
    유일한기념관 E/V 내부 2
    나눔의 문 E/V 내부 1
    산학협력관 외부 3
    외부 정문 입구 2
    외부 나눔의 문 입구 2
    외부(캠퍼스 內) 22
    주차장 입구(진입로) 1
    지하1층 주차장 6
    지하2층 주차장 7
    지하3층 주차장 6
    주차부스입구 5
    산학협력관 내부
    유재라관 옥상(흡연실) 1
     외곽비상벨 카메라 12 
     PTZ카메라  2
    합계 181 2021년 3월 현재
  • ④ 영상정보 촬영시간 및 보관 안내

    • 영상정보 촬영시간 : 24시간
    • 보관기간 : 30일 (30일 경과한 영상정보는 자동으로 덮어쓰기 방식으로 삭제)
    • 영상정보 확인방법 : 정보주체 본인 또는 법률에 따라 열람 요청 후 확인
    • 영상정보 보관장소 및 열람요청대응부서 : 시설관리팀
  • ⑤ 영상정보는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따라 보호하고 있습니다.

제13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① 쿠키의 사용 목적

    • 본 대학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 쿠키는 웹사이트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서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로서 이용자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암호화 저장됩니다.

    • 본 대학은 쿠키의 사용을 통해서만 가능한 특정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본 대학은 회원을 식별하고 회원의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쿠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② 쿠키의 설치‧운용 및 거부

    •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조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거부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도 록 할 수 있습니다.

    •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개인 맞춤서비스 등 대학이 제공하는 일부 서비스는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14조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의 기준

본 대학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제3항 및 제17조제4항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14조의2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본 대학은 정보주체의 동의없이 추가적인 이용‧제공을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기준)을 고려합니다.

  •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려는 목적이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추가적인 이용‧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이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제15조 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본 대학은 개인정보를 가명처리하는 경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아래와 같은 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을 공개하겠습니다.

  • 가명정보의 처리 목적, 처리 및 보유기간

  • 가명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 처리하는 가명정보의 항목

  • 개인정보 보호법 제28조의4(가명정보에 대한 안전조치 의무 등)에 따른 가명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제16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이력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 ①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1. 09. 01 부터 적용됩니다.

    • ② 이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14. 12. 16 ~ 2015. 06. 30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클릭)
      • 2015. 07. 01 ~ 2016. 01. 13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클릭)
      • 2016. 01. 14 ~ 2016. 07. 31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클릭)
      • 2016. 08. 01 ~ 2017. 03. 01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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