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유한대학교

1. 단독(개인)면접

수험생 한 사람을 불러 한 시험관이 개별적으로 질의 응답하는 보편적인 방법이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으나 한 사람을 조목조목 알아내는 데는 좋은 방법이다. 또한 시험관 여러명이 한 사람을 불러 놓고 질문하는 개별면접형식도 있다. 또박또박 시험관 모두를 상대로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개 처음 2~3분 동안은 자기소개를 하고, 공통적인 질문으로 지망동기, 직업관, 성격, 친구관계 등을 질문한다. 따라서 이야기할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또한, 응답내용을 다른 응시자와 동일하게 일률화시키면 좋지 않다.

2. 집단면접

시험관 여러 명이 수험생 여러 명을 한꺼번에 평가하는 방법으로, 여러 명을 동시에 비교 관찰할 수 있고, 평가에 있어서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에서 많이 채택된다. 시험관 한 사람이 한 질문을 여러 수험생에게 동시에 하는 경우도 있는데, 서로 비슷한 내용을 답해도 불이익은 없으나, 그래도 다른 수험생보다 뛰어난 대답을 하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는 지름길이다. 경쟁자들과 함께 받는 집단 면접은 그 자리에서 상대 평가가되므로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혼자서 자기 주장만 하거나, 다른 사람이 말할 때 한눈을 팔거나, 발언기회를 놓치고 침묵을 지키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집단면접은 정답을 요하는 주제를 토론하는 것이 아니므로 다른 사람을 설득시키려고 자기 의견을 지나치게 주장할 필요는 없다. 남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용하면서 자기 주관을 펼치는 전략이 효과적이다.

3. 집단토론면접

수험생 여러 명에게 한 과제를 주어 수험생끼리 서로 토론을 전개시켜, 그 과정에서 특출난 인재를 점찍는 방법이다. 즉 전체 속에서 개인의 리더쉽, 판단력, 설득력, 협동성 등을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이다. 집단이라는 점에서 남을 깔보거나 또는 위축될 일도 아니고, 너무 과격 또는 흥분하는 일이 없이 차분히 자기의 논리를 전개해 나가면 좋을 것이다. 이 자리에서 누구를 면박주거나 비웃음을 사게 하면 시험관 눈에 어떻게 비칠 것인가를 생각해 보자.

4. 합숙전형 면접

응시자와 면접관이 특정 장소에서 함께 숙식을 하면서 회사에 필요한 인재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합숙면접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만, 기업에 필요한 인재 선택에 신중을 기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간혹 활용되는 경우도 있다. 주로 1차 면접보다는 2, 3차 면접에서 활용하게 된다.

5. 다차원 면접

응시자 5명 정도를 1팀으로 구성한 다음 선배 사원 3~4 명으로 구성된 면접단과 회사 밖의 카페 , 호프집 , 식당 등의 장소에서 특정 주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논의 하면서, 응시자의 인성과 능력, 성격, 문제 해결능력 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회사 내부 인력들이 많이 동원될 경우도 있으므로 흔히 접할 수 있는 면접방법은 아니다.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