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유한대학교

홍보동영상

학과소개

아동보육학과에서는 4차 산업시대를 이끌어가는 보육전문가 양성을 위해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영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을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현장중심 보육교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장학습과 산업체 현장전문가 특강, 산업체 멘토링, 주문식 교육 등을 실시하여 보육현장에서 요구하는 폭넓은 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학생중심의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바른 인성과 투철한 소명의식을 갖춘 보육교사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것만으로도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물론, 장애영유아 지도를 위한 보육교사자격 과정과 종이접기 강사, 북아트 지도사, 아동복지 상담사, 놀이치료 상담사 등 다양한 민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교육목표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고 소명의식을 지닌 보육교사 양성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지식과 현장적용능력을 갖춘 보육교사 양성
지역연계를 통한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현장중심, 실무중심의 보육교사 양성
미래사회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보육교사 양성.

어떤 것을
배우나요!

1학년

『 보육학개론, 영유아발달, 보육과정, 아동권리와복지, 아동생활지도, 아동건강교육, 언어지도, 아동음악, 아동미술, 아동문학교육, 보육교사멀티미디어실습,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 행동지도, 취창업멘토링(1), 취창업멘토링(2)』등의 교과목을 통해 보육교사가 지녀야 할 기본적인 지식과 태도를 학습합니다.

2학년

『 영유아교수방법론, 보육교사인성론, 놀이지도, 아동과학지도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부모교육론, 보육실습, 정서장애아교육, 어린이집운영관리, 개별화교육계획, 아동상담론, 캡스톤디자인과 창업, 취창업멘토링(3), 취창업멘토링(4) 』등의 교과목을 통해 보육교사가 숙지해야 할 심화된 지식, 기술 및 태도와 취업전략 등을 학습합니다.

어떤
학과활동
있나요?

교재교구 전시회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보육환경과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재교구를 개발하고 전시회를 개최합니다. 이를 통해 재학생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보다 전문적인 능력을 지닌 보육교사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보육실습

6주간 이루어지는 어린이집에서의 보육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다양한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자질과 보완점을 확인 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더불어 보육실습은 보육전문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취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멘토․멘티 프로그램

아동보육학과에서는 신입생과 2학년과의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학년은 신입생들에게 학교생활 적응과 전공지식을 전달해 줄 뿐만 아니라 보육실습 후 현장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함께 성장하는 교육의 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취업관리

보육 관련 전공 수업 외에도 개인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과 학생 개인의 성향을 바탕으로 한 취업관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보육교사로서의 용모와 태도는 물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지도, 포트폴리오 준비 등 취업에 대한 개별 지도를 통해 성공적인 취업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학과의
자랑장점,
알려주세요!

대·내외 수상실적

아동보육학과에서는 체계적이고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수 학과상, 우수 티칭포트폴리오 선정 등 교육과정과 관련된 수상 이력을 가지고 있으며,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서 개발된 교구는 강원도 나무장난감 공모전에서 입상을 하였습니다.
그 외 재학생들의 취업관리 결과 포트폴리오 경진대회와, 모의면접 경진대회에서의 다수 수상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학협력

아동보육학과에서는 2020년 현재 240여개의 유관기관과 산학협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보육실습, 산업체 현장학습, 주문식교육, 산업체멘토링 프로그램, 캡스톤디자인을 협력적으로 유치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우수한 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기관의 산업체 전문가를 초빙하여 특강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지식과 경험이 어우러질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징적 학사제도

아동보육학과의 역량중심교육과정은 국가수준의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추가적으로 장애영유아지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 취득에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 교과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요구를 지닌 영유아를 보육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으며, 종이접기 강사, 북아트 지도사, 아동복지 상담사, 놀이치료 상담사 등의 민간 자격증 취득 역시 가능합니다.

기타

다양한 능력을 요구하는 4차 산업 시대에 걸맞은 보육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캡스톤디자인과 창업’ 교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보육프로그램을 신속하게 개발하고, 보육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의 가능성과 분야를 개척해 나가는 미래지향적 보육교사를 양성합니다.

학과에
동아리
있나요?

동아리명

아동보육학과에는 ‘DREAMY’ 와 ‘알로하울레’ 두 개의 전공동아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DREAMY’에서는 영유아들의 심신이 안전하고 건강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 동극을 개발하여 지역사회에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알로하울레’에서는 영유아의 예술적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음악 활동 방법을 연구하며, 우쿨렐레 관련 자격증 취득 과정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어떤 곳에서
일할 수
있나요?

졸업 후 진로

아동보육학과에서 2년 간의 학업을 수료한 학생들은 각각의 요구에 따라 진로를 선택하게 됩니다. 대다수의 학생들이 취업을 희망하고 있으며, 자신의 적성에 부합하는 어린이집이나 관련 기관에서 근무를 하게됩니다. 반면 자신의 전문성을 강화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편입지도가 이루어지며, 현재 유아특수교육학과, 아동복지학과, 심리학과 등 아동보육 관련학과에서 학문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주요 취업처

아동보육학과 졸업생의 대부분은 어린이집에 취업을 합니다. 개인의 성향과 능력을 고려하여 국공립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공공형 어린이집 및 민간어린이집 등 다양한 유형의 어린이집에 취업하고 있습니다.

주요 취업 사례

아동보육학과는 2016년도 2월에 첫 졸업생을 배출하여 많은 졸업생들이 보육교사로의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특히, 김○나 선생님께서는 졸업과 동시에 구로에 소재한 국공립 온○미어린이집에 취업하였으며, 현재도 보육교사로 근무하고 계십니다. 적극적이고 항상 최선을 다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동료교사와 영유아뿐만 아니라 학부모들과도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계십니다. 더불어 아동보육학과의 동문들은 다양한 현장에서 자신들의 능력을 인정받고 전문성을 발휘하며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입학TIP -
필요한 자질

인간 개인의 존엄성이 중시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유아의 특성을 이해 할 수 있는 포용력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배움을 즐기고자 하는 태도와 적극성이 요구됩니다.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