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유한대학교

홍보동영상

학과소개

4차 산업혁명으로 패션 산업 전반에 접목되고 융합된 새로운 IT에 대한 이해와 디지털 기술과 도구들을 패션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특화된 교육을 합니다.
또한, 2017년부터 시작된 LINC+ 사회맞춤형 사업을 통해서 LINC+ 협약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패션 우수 중견산업체로 이루어진 협약산업체들과 졸업 후 취업 약정을 맺고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현장 밀착형 교육 커리큘럼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9학년도부터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 설치되어 이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학사학위를 수여 할 수 있습니다.

교육목표

패션산업은 제조에서 디자인, 유통, 판매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거대산업으로, 현재 4차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산업이 급변하는 상황속에서도 특히 IT기술의 발달과 대량생산유통을 기반으로 한 산업적 관점과 문화적 관점의 균형을 요하는 융.복합산업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패션디자인과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산업현장에서 실무를 직접 수행할 수 있는 i-패션디자이너 양성
둘째, 글로벌경쟁력을 갖춘 i-패션기획자(MD) 양성
셋째,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i-의류유통관리자 양성
넷째, IT기반을 통한 맞춤형 주문생산 현장 인력양성 및 다품종 소량생산 온라인 인터넷기반으로 한 인터넷 쇼핑몰 창업 및 패션 e-비즈니스 체제를 통한 i-패션기획유통실무자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어떤 것을
배우나요!

1학년

패션정보능력, 20세기 패션분석, 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기획, 패션 컴퓨터 디자인, 패션디자인실습, 패션마케팅, 패션소재연구 등

2학년

드레이핑, 디지털덱스타일 디자인,패션도식화CAD, 패션상품기획,IT패션유통론,컬러리스트실무, 테일러링,패션IT빅데이터분석 등

3학년

의상사회심리, 패션디자인론, 캡스톤디자인, 테크니컬 디자인실무, 패션디자인CAD, 패션컬러&소재기획, 패션소비자행동론 등

어떤
학과활동
있나요?

사회맞춤형 사업(LINC+)
  • S-OJT 현장체험교육
  • 기업체 현장견학
  • 학생역량강화 캠프
  • 현장실습(단기, 학기제)
  • 캡스톤디자인
  • 전공 교과 경진대회(년 1회)
졸업작품전 패션쇼

패션산업현장에서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하는 과정대로 작품 콘셉을 정하고 디자인, 패턴, 샘플제작, 본 상품제작, 쇼 기획 및 진행 등의 일련의 과정을 직접 실습 함으로써 현장의 흐름을 인지하고 협업을 통한 공동체의식도 가질 수 있으며, 재학생도 모델이나 쇼 참석을 통하여 패션에 대한 이미지와 전공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는 기회가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턴프로그램

현장실습 프로그램은 대학과 산업체가 공동으로 참가하여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서 학생의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학점을 부여하는 교육과정으로 방학 동안의 현장실습과 한 학기 동안의 장기 현장실습 및 조기 취업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취업특강

학생들의 직무능력성취도 향상 및 산업 현장 기술 역량 강화와 현장 교육 중 학생의 기업 조기 적응유도 및 중도탈락 방지를 위해 기업의 산업체 인사와 취업 졸업생이 학교에 와서 취업특강을 실시합니다.

학과의
자랑장점,
알려주세요!

대·내외 수상실적
  • 2019년 경기니트 패션쇼에서 단체 특별상
  • 2019년 제22회 한국국제패션일러스트레이션 공모전  MCM상
  • 2019년 제2회 제로웨이트공모전에서 동상을 수상
  • 2019년 제6회 K-FUR DESIGN CONTEST FINAL 금상, 장려상
  • 2019년 제30회 대한민국텍스타일디자인대전 장려상
산학협력

산학협동위원회를 통하여 패션 각 분야의 산업체 인사들이 현장 밀착형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참여하고 있으며, 현장실습과 취업의 산학협력 연게를 해오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는 LINC+ 사회맞춤형 사업을 진행하여 LINC+ 협약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협약 패션산업체로 졸업 후에 취업하는 약정을 맺고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교육 커리큘럼을 별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징적 학사제도

i-패션디자인학과는 3년제 전문학사 과정이며, 2019학년도 4년제 학사학위 전공 심화과정으로 지정되어서 전문학사과정을 마치고 취업을 하거나, 1년의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에 진학하면 학사학위 취득을 할 수 있는 학사학위 제도를 운영하고 잇습니다.

기타

2012년부터 시작한 홈커밍데이는 졸업생들이 다시 모이는 행사로 이를 통하여 패션 산업 현장의 정보교환 및 재학생이나 졸업생의 취업 연계 역할을 함으로써 졸업 후에도 학교나 교수, 선후배와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주고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확립하는 교육의 장에 큰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학과에
동아리
있나요?

동아리명

매년 창업동아리를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교의 지원금으로 참여 학생들의 아이디어로 시제품 개발을 하고, 이 시제품으로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 출전하여 특별상 및 우수상을 타는 등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졸업 후
어떤 곳에서
일할 수
있나요?

졸업 후 진로

패션디자이너, 테크니컬디자이너, 디지털텍스타일(DTP)전문가, 모델리스트, 머천다이저(MD), 디지털패션마케터, 패션유통전문가, 스타일리스트

주요 취업처

패션브랜드, 의류수출 벤더회사, 모델리스트, 패션온라인 쇼핑몰, 홈쇼핑, 방송스타일리스트,패션디자인 프로모션, 패션섬유기업

주요 취업 사례

세계물산 바쏘 옴므 디자인실, 동광인터내셔널 MD, 세아상역 해외영업팀, 롯데홈쇼핑 온라인MD, 라인 뉴욕 모델리스트, JTBC 방송국 스타일링팀,해운어패럴 프로모션디자이너, 스카이텍스타일 소재영업팀, 이상봉, 최범석 디자인실, 핑너겟, 블랙페커 온라인 쇼핑몰 창업 등.

입학TIP -
필요한 자질

패션의 전문 지식을 탐구하고 성실히 실력을 연마하며, 변화에 대한 도전 의식과 창의성이 있고,패션 분야에서 스페셜리스트가 되고자 하는 열정이 있는 인재를 선발합니다.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