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유한대학교

홍보동영상

학과소개

“애니메이션과 영상제작에서 요구하는 실무중심의 전문 인력 양성”

애니메이션과 영상제작환경은 디지털 기반 중심으로 빠른 속도로 변화, 성장하고 있습니다.유한대학교 애니메이션 영상학과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디지털기반의 2D, 3D애니메이션, 영상 기획, 연출, 제작, 후반작업, 유튜버, 1인크리에이터등 애니메이션과 영상제작의 모든 과정을 이해하고 경험을 통해 실무에서 꼭 필요한 과정을 실현합니다.

교육목표

프리프로덕션 과정인 기획,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캐릭터디자인 및 배경설정, 메인프로덕션 과정인 2D,3D 애니메이션, 영상디자인 제작방법, 포스트 프로덕션 과정인 촬영, 편집, 녹음 과정을 교육한다. 1학년 과정은 애니메이션 제작의 기초적인 이론과 드로잉, 컬러리스트, 작화기법, 캐릭터 디자인, 3D모델링, 그래픽 툴 등의 과목을 습득한다. 2학년은 애니메이션 졸업작품 제작을 위한 콘텐츠 개발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수업 중에 완성된 작품과 졸업작품은 각종 공모전에 지원을 하며, 취업하고자 하는 분야에 포트폴리오로 사용된다. 졸업작품은 유한대학교 디자인계열 졸업작품전, BISAF(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서 전시를 한다.

어떤 것을
배우나요!

1학년

영상제작의이해 3D모델링 드로잉 디지털그래픽스 디지털작화 캐릭터디자인 시나리오와 스토리보드 영상편집 등 2D, 3D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기획력과 기초 기술력을 배웁니다.

2학년

3D배경모델링 3D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스 배경미술 캡스톤디자인과창작 현장실습 3D라이팅&렌더링 단편애니메이션 디지털영상제작 캡스톤디자인 포트폴리오 등 졸업 작품인 창작 단편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과정입니다.

어떤
학과활동
있나요?

현장실습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사회 현장에서 실제로 응용하는 학습으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를 배우게 됩니다.

인턴프로그램

회사의 구성원이 되기 전에 미리 직업을 체험해 보는 경험을 가지고 취업으로 연계한다.

현장학습

애니메이션 산업체를 견학을 통하여 산업의 전반을 이해한다.

공모전 출품

수업과 연계하여 공모전에 과제 작품을 출품한다.

졸업작품전

2년간 배운 창의성과 기술을 활용해 애니메이션 작품을 만들어, 재학생, 졸업생, 학교관계자등과 함께 이를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홈커밍데이

졸업한 학생들과 재학생들의 교류의 장을 만들어 1년에 한번 씩 모임과 행사를 진행한다.

학과의
자랑장점,
알려주세요!

대·내외 수상실적
  • 국제캐릭터공모전(금상)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금상)
  • SOKI 국제 디자인 & 일러스트레이션 공모전(특선)
산학협력

㈜크리에이티브섬 ㈜두앤비디자인 ㈜포아이 디지털이메이션 이티비 미디어 ㈜애니듀 우정미디어 씨엔씨레볼루션 ㈜갓플릭스 ㈜이즈폼 ㈜젝스트리 ㈜타이거애니메이션 ㈜탁툰엔터프라이즈 ㈜매스씨엔지 ㈜캡틴스 ㈜덱스터스튜디오 ㈜벨이태리코리아 ㈜넥스큐브 아트플러스엠 위시본그룹 ㈜토즈 ㈜굿게임스튜디오 마이클비주얼임프레이션 109Sound 이상커뮤니케이션 코코패밀리 에스제이스튜디오 에스이프로덕션 ㈜넥스큐브 ㈜락엔터 레드독컬처하우스 스튜디오창 엠케이이엔티 ㈜제팻 ㈜포아이

특징적 학사제도

캡스톤 프로그램

기타
  • 교수진은 현 애니메이션과 영상디자인분야의 현장 전문가로 이루어지고 있어,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을 하고 있다.
  • 유한대학교는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업체가 밀집된 부천시, 구로구와 가까운 거리에 지리적으로 위치함으로서, 학기와 방학 중에 취업과 연계되는 산업체 현장실습과 인턴쉽을 하고 있다.
  • 작품제작에 있어 다양한 애니메이션 제작방법 중 각 분야의 전공교수를 담임제로 실시하여 전문적인 기술력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 전문적인 소프트웨어 지식을 기본적인 툴부터 높은 수준까지 세세하게 가르치어, 학생들의 기술력과 창의성을 높여 작품제작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애니메이션제작의 모든 단계를 경험하여 애니메이터로써의 자질을 완성한다.

학과에
동아리
있나요?

동아리명
  • 창업동아리“그린나래”-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개성있는 캐릭터를 개발하고 각종 굿즈와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동아리
  • 창업동아리“MMZ doll” - 2D일러스트 툴과 3D를 활용하여 구매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직접 커스텀 하여 완성된 도안을 바탕으로 제작 판매 하는 동아리
  • 전공동아리“SCENE”- 선.후배 간의 교류를 통해 영상 및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정보 공유와 전공 관련 애니메이션 작품 감상 및 비평을 통해 전공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는 동아리 이며, 더불어 전공 관련 페스티벌 참여(BICOF 부천국제만화축제, 춘천애니메이션 축제 전공 관련 행사 봉사활동 등) 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아 애니메이션 제작의 질을 향상 시키는 목적으로 하는 동아리

졸업 후
어떤 곳에서
일할 수
있나요?

졸업 후 진로

2D애니메이션, 3D애니메이션, 캐릭터디자인, 게임 제작, 컴퓨터그래픽디자인애니메이션 기획/제작자, 뉴미디어 콘텐츠 기획/제작자, 애니메이션 작가/감독/프로듀서, 캐릭터디자이너, 배경/소품디자이너, 컨셉아티스트, 스토리보드아티스트, 레이아웃아티스트, 2D애니메이터, 3D애니메이터, 3D모델러/매핑/텍스쳐/리깅 전문가, 3D라이팅 전문가, 영상편집 전문가, 영상합성 전문가, 비주얼이펙트전문가, 모션그래픽디자이너, 게임그래픽다자이너, 애니메이션광고영상제작자, 웹툰/ 1인콘텐츠 창작자, 유튜버

주요 취업처

㈜크리에이티브섬 ㈜두앤비디자인(주)포아이 연필로명상하기 디지털이메이션 ㈜애니듀 ㈜덱스터스튜디오 ㈜Mk mgt studio 레드독컬처하우스 타이거애니메이션 ㈜넥스큐브 이티비 미디어 ㈜굿게임 스튜디오 ㈜탁툰엔터프라이즈 펀애니메이션 ㈜딥파인 ㈜허그케어 앤 테라 퓨틱스

주요 취업 사례

㈜크리에이티브섬 ㈜두앤비디자인(주)포아이 연필로명상하기 ㈜디지탈이메이션 ㈜애니듀 ㈜덱스터스튜디오 ㈜Mk Mgt studio 레드독컬처하우스 ㈜넥스큐브 이티비 미디어 ㈜굿게임 스튜디오 ㈜탁툰엔터프라이즈 펀애니메이션 ㈜넥스큐브 이티비 미디어 ㈜굿게임 스튜디오 ㈜탁툰엔터프라이즈 펀애니메이션 ㈜딥파인 ㈜허그케어 앤 테라 퓨틱스

입학TIP -
필요한 자질

자신이 직접 애니메이션 제작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 및 창의성, 상상력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의식, 생각하고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창업에 대한 열망이 있는 인재를 선발 합니다.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