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유한대학교

홍보동영상

학과소개

인공지능융합학과는 늘어나는 AI분야 기술 인력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여 실무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영상 및 자연어를 해석하고, 기계적 학습을 통해 유연하게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기술을 통하여 산업체와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운영관리 할 수 있는 인력을 육성하고자 합니다. AI 기술 중에서 딥러닝, 신경망, 머신러닝, 자연어 기술을 중심으로 하여 (1) 알고리즘의 개념을 익히고, (2) 소프트웨어기반기술 (데이터베이스, SW모델링, 프로그래밍언어)을 이용하여 구현하고, (3)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기술을 가르치고자 합니다. 강의내용을 현장실무 위주의 실습 중심으로 설계하여 IT분야를 쉽게 이해하고, 교과목을 자격증과 연계하여 강의를 들으면서 자연스럽게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 첫째, 사회에 봉사하고 책임을 질 줄 아는 인간교육의 바탕 위에 인공지능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실무 역량을 스스로 자립하고 인공지능 융합 기술분야에서 타의 모범이 되는 성실한 직업인을 양성한다.
  • 둘째, 인공지능 융합기술분야의 전문직업인으로서 교양 있고 성실한 시민의 품성을 기른다.
  • 셋째, 인공지능 융합분야의 창의력과 기술을 겸비한 현장 실무형 직업인을 양성한다.
  • 넷째, 인공지능 산업발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직업관을 가진 융합 영상 보안 분야의 직업인을 기른다.
  • 다섯째, 어학교육 및 다문화 체험을 통해 국제화 감각을 함양하여 국제 산업변화에 적응하고 앞장설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어떤 것을
배우나요!

1학년

인공지능에 필요한 기초능력과목과 소개과목을 포함합니다. 하드웨어, 인공지능 구현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 수학 및 기계학습의 기초 등 2, 3 학년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가르칩니다. 하드웨어실습, 파이선 프로그래밍, 기계학습기초, 이미지프로세싱기초 등의 과목을 포함합니다.

2학년

인공지능에 필요한 컴퓨터구조, 소프트웨어, 다양한 인공지능알고리즘의 기초를 가르칩니다. 컴퓨터연산과 알고리즘, 객체지향언어, 이미지프로세싱,데이터마이닝 기초 등의 과목이 있습니다. 취창업멘토링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 개개인을 이해하고 심화 상담을 진행합니다.

3학년

이미지의 내의 객체나 음성을 인식하고, 인공지능 기법인 신경망과 딥러닝을 이용하여 해석하고 기계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을 배웁니다. 소프트웨어 모델링 과목과 프로젝트실습 과목을 통해 영상인식, 텍스트 처리, 챗봇 등의 분야에서 코딩을 통해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다양한 실무분야를 익힙니다. 취창업멘토링 수업에서는 졸업반 학생들의 취업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과목을 운영합니다.

어떤
학과활동
있나요?

학술제

학과에서는 학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에 다수에 팀 중에서 선발을 하여 참여하고, 다수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작품전, 연극제 등을 매년 1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턴프로그램

학교에서 운영하는 계절제 현장실습(여름방학), 학기제 현장실습(졸업반 2학기)에 학과에서 필수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정통부에서 주관하는 ICT인턴쉽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 기업과 학생들을 매칭시켜 주고 있습니다.

연극제

연극동아리, 영행동아리, 미술동아리 등에 다수 학생들이 가입하여 열심히 활동하고 학교 축제 기간에는 전시회도 열고 연극제도 열어 한해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취업특강

산업체 CEO, 연구소장, 마케팅담당자 분들이 학교수업에 참여하는 교육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산업체의 트렌드, 시장상황, 미래 기술, 조직생활, 취업 팁 등 재학생에게 도움이 되는 경험을 전달해 줍니다.

학과의
자랑장점,
알려주세요!

대·내외 수상실적

2년 연속으로 졸업 마지막 학기에 진행하는 교내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수상을 하였습니다. 드론 비행 중에 옆의 드론과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블루투스 통신 시스템, 카메라가 장착된 LED 패널 이용하여 휴대폰으로 특화된 정보를 표시하는 시스템으로 학생들이 직접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하였습니다.

산학협력

산업체와 중기청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학생연구원을 참여 시키고 있고, 교수별로 전문분야의 기술자문을 년 4회 이상 기업체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공 및 IT분야의 기업체와 협약을 꾸준히 맺고 있고, 업체들과 여름방학과 2학기에 현장실습 그리고 취업으로 연계하고 있습니다.

특징적 학사제도

현장실습을 학과 내에서 필수인 교과목으로 운영을 하여, 모든 학생들이 산업체에서 4주간 일을 배우면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캡스톤 디자인도 학과 내에서 필수인 교과목으로 운영을 하여, 아이디어 발굴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학생들 스스로 완성 하도록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기타

학생들로 학과집행부를 운영하여 학과 내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과회 등을 통해 학교인근의 수목원 방문 후 과자파티를 하여 구성원 간의 대화의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졸업 후
어떤 곳에서
일할 수
있나요?

졸업 후 진로

IT 분야로 취업을 하며, 직무로는 소프트웨어 개발, 인공지능 서비스와 제품의 운영, 데이터처리, 테스트, 기술영업 등다양하므로, 본인의 적성에 맞는 분야로 진로를 정하고 있습니다.

주요 취업처

인공지능솔루션 개발업체/서비스업체, 일반 IT분야 소프트웨어 기획/개발/테스트 업체, 기업체/금융계 전산실로 진출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주요 취업사례

여름방학에 4주 현장실습을 통해 3학점을 인정받고, 2학기 때 동일업체로 16주 현장실습 (인턴쉽)을 통해 18학점을 인정받고, 동일회사로 취업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가기